파킹통장 금리는 왜 높을까? 가입 시 주의해야 할 점


파킹통장 금리는 왜 높을까요? 요즘 파킹통장에 대한 많은 입소문이 나고 있는데요. 은행들이 파킹통장의 금리를 올리면서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이죠,파킹통장이 무엇인지, 왜 금리가 높은지 그리고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할 지 설명 드리겠습니다.

주요 내용

  • 파킹통장이란?
  • 파킹통장 금리는 왜 오를까?
  • 파킹통장 가입 시 주의점해야 할 점


목차

파킹통장이란?

파킹통장은 말 그대로 통장에 잠시 '주차'해 두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 수시입출금 통장과 비슷하지만, 금리가 훨씬 높다는 점이 매력적이죠. 보통 수시입출금 통장은 0.1% 정도의 금리를 제공하지만, 파킹통장은 3%에서 4%까지, 저축은행에서는 무려 7%에 이르는 금리를 자랑합니다. 이자는 매일 혹은 매월 지급되며, 언제든지 돈을 넣고 뺄 수 있는 유연성이 특징입니다.

단기적으로 보관한다면 파킹통장에 넣어두세요.

당장 사용할 계획은 없지만 오래 동안 정기예금에 두기에는 애매한 상황이라면 파킹통장에 넣어두고 관리하는데 유용합니다.

주식이나 부동산 투자처럼 큰 손실을 감수하고 싶지 않다면, 오랜기간 은행에 넣어두지 않고도 이자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파킹통장에 넣어두세요.

파킹 통장 금리는 왜 높을까?

최근 여러 은행들이 파킹통장의 금리를 인상하고 있습니다. 특히, 저축은행들은 7%에 이르는 금리를 제시하며 고객을 유치하고 있는데요,

파킹통장의 금리는 은행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시중은행의 수시입출금 통장과 비교했을 때 매우 높은 수준입니다.

1금융권의 파킹통장 금리는 대략 3%에서 4% 사이이며, 저축은행의 경우 최대 7%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저축은행들이 파킹통장의 금리를 높여 고객을 유치하려는 것은 당연한 선택이겠죠?

1. 일반 통장 보다 높은 금리 제공

최근 많은 은행들이 파킹통장의 금리를 인상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OK저축은행은 100만 원까지 5%의 금리를 제공하며, 100만 원에서 500만 원까지는 4%의 금리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금리는 일반적인 수시입출금 통장에 비해 매우 높고, 정기예금 수준의 높은 이율을 제공하면서도 입출금이 자유로운 것이 파킹통장의 가장 큰 매력입니다.

2. 유연한 자금 관리

파킹통장은 언제든지 입출금이 가능하여, 단기 자금을 관리하기에 매우 유용한데요. 이는 예기치 않은 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장점이 됩니다.

장기적으로 묶어 두기 애매한 자금을 안전하게 보관하면서도 정기예금 만큼의 이자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유연성 덕분에 많은 사람들이 파킹통장을 선택하게 되는 이유라 할 수 있습니다.

파킹 통장 가입 시 주의해야 할 점은?

파킹통장은 단기 자금을 관리하기에 적합한 상품이지만,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점도 있습니다.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파킹통장은 대부분 예금자 보호 한도인 5,000만 원을 초과하는 큰 금액에 대해 높은 금리를 적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라 했던가요?

또한, 첫 거래 고객에게만 높은 금리를 제공하거나, 다른 예금상품이 없는 경우에만 높은 금리를 적용하기도 하기도 합니다.

파킹통장은 수시입출금이 가능한 상품이지만, 예금 금리가 높은 만큼 갑작스러운 인출로 이자 수익을 보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일정 기간 넣어 두고 관리하는 것이 더 높은 수익을 가질 수 있습니다.

파킹통장 금리가 높은 이유와 가입시 주의점을 마치며

최근 은행들이 파킹통장의 금리를 인상하면서 많은 관심을 끌고 있지는데요. 저축은행들은 시중 은행보다 더 높은 금리로 파킹통장 가입을 늘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파킹통장은 단기 자금을 관리하기에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가입 조건과 금리 적용 조건을 잘 확인하고, 본인의 자금 운용 계획을 잘 세운다면 짧은 기간 이라도 이자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다음 내용 이전 내용
Carousel AD